본문 바로가기

Remember

박사학위 논문을 전문학술지에 출판하면 중복 게재인지요?

전혀 문제되지 않음. 학교도서관에 제출한 학위논문은 unpublished work. text, figure 전부 재사용 가능.


(hibrain.net 글타래)

박사학위 논문을 전문학술지에 출판하면 중복 게재인지요?

박사 학위를 받고 현직에 있습니다.

박사 학위 내용을 SCI급 학술지에 게재하면 중복게재인지? 아니면, 연구 윤리상 맞지 않는지? 아니면 나중에 윤리 또는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이 의논된 이야기인데..

제가 또 글타래를 잘못 시작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박사학위 논문은 (무슨 학위논문이든지) unpublished work입니다. 가끔 학위 논문을 인용자료로 쓴 논문의reference/citation 보면 그렇게 있지요. 학위논문들은 학교내에서 교수들이 도장찍어준거죠 (물론 우리들에게는 굉장한 의미이지만) 그래서 소위 말하는 '학계'에 (학교안에서 나와 밖으로) 나와 인정받고(검증받고) 게재 하보라는 것이죠. 그래서 peer review가 그때 있는거죠. 리뷰통과안되면 게제 안되죠 당연히. 막말로 학위논문이 영영 빛못보고 (어떤 저널에든 게재안되고) 사장되는 경우도 아주 가끔 있죠.
이건 뭐 아주 확실하고 단순한 원칙이구요.
다만 법적문제는 없읍니다만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있겠죠. 너무 많이 쪼갠다든지, 큰 내용차이 없이 여기 저기 다른저널들에 중복 게제한다든지. (그래서 외국저널에 보면 우리 저널에만 리뷰심사하도록 -exclusively 따른데는 제출안해야된다는 이야기를 친절이 설명해 놓은곳도 있죠-아주 가끔 저널 2군데에 동시에 심사의뢰 보내도 되냐는 질문도 제가 받습니다만...당연히 안되죠.) 각각의 전공에 따른 주관적인 기준이 있죠.

학위논문을 출판하세요..

박사학위논문을 저널에 게제하는 것을 중복이라고 보진 않습니다.
저널용 논문으로 다시 수정하는 과정에서 형식과 내용이 많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사회과학임)는 박사학위논문을 단독저자로 해 두개의 논문으로 저널에 게재했습니다. 그러나 단순쪼개기는 아니고요..
저널 논문엔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고 1년 정도의 Peer Review를 거쳐 요구사항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많은 수정이 가해졌지요..
저널 게재는 제가 잡을 잡는데 중요한 기여를 했답니다.

학위논문의 내용을 그대로 출판하면 문제가 됩니까?

Unpublished work이라면 언제든지 Peer-review journal에 투고해도 된다는 얘기같은데요...
만약, 학위논문의 내용을 그대로 저널에 투고하면 문제가 됩니까?
제가 보기에는 합당한 예가 될지 모르지만..
박사학위논문: 소설의 원고
출판된 저널 논문: 소설책 (ISBN이 있는...)
이런 비유가 맞습니까?
저널에 투고하기 전에 확실히 짚고 넘어가기 위해서 다시 질문드립니다.
저는 오히려 박사학위논문을 반드시 publish 하라고 권하고 싶네요.

당연히 아무 문제 없지만 가끔 생각해 볼 사항

당연히 학위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하는 것이 바람직한 현상이지만 일부 대학이나 연구소에 지원할 때 문제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이런저런 말이 많습니다.
즉, 학위 논문과 학술지 발표가 똑같을 경우 학술지 발표 논문은 연구실적으로써 인정받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경우 해당 학교나 연구소에서 지원요령에 명기되어 있습니다. 동일 내용은 인정하지 않는다고요. 일부 지방대는 이런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임용확정 되더라도 탈락자가 시비를 걸면 두고두고 시끄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위논문을 학술지에 투고할 경우 가능하면 제목부터 변경하여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부분도 가능하면 많은 부분을 수정하면 좋구요 (죄송합니다. 요령피는 것만 알려드려서요)
학위논문은 아무도 읽지 않습니다. 아무쪼록 원글님께서 애써 만든 학위논문이 학술지에 게재돼서 많은 분들이 좋은 정보 얻을 수 있길 바랍니다.
저는 학술지에 게재한 것들 모아서 일주일 만에 편집해서 학위논문집 만들어 심사 받았습니다. 저는 이공계라 타 분야는 다른지는 모르지만 이게 제 랩에서는 일상였습니다.

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다만,  저널에 실은 내용을 또 다른 저널에 실을 때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게 비록 언어가 다를지라도.


+ 다른글타래 http://www.ibric.org/myboard/read.php?id=179347&Board=sori